사회매일

사회매일

계속되는 경북·경남 '산불'에 국민 분노

 경북·경남 지역의 대형 산불이 진화된 지 일주일이 지났지만, 전국 곳곳에서 크고 작은 산불이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다. 산림 당국과 지자체의 지속적인 경고에도 불구하고 인재로 추정되는 산불이 증가하는 추세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 7일 경남 하동군에서 발생한 산불로 축구장 92개 크기인 66ha의 산림이 피해를 입었다. 이 화재로 주민 242명이 3개 대피소로 긴급 대피했으며, 헬기 36대와 인력 753명이 투입된 대규모 진화 작업 끝에 밤 11시 기준 99%의 진화율을 기록했다. 같은 날 충남 천안, 경기 용인, 강원 강릉, 전남 무안, 경기 남양주 등 5곳에서도 산불이 발생했다가 진화됐다.

 

특히 우려되는 점은 대부분의 산불이 인간의 부주의로 인한 실화라는 사실이다. 하동 산불은 예초기 사용 중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며, 천안 산불은 담뱃불, 무안 산불은 영농 부산물 소각 과정에서 시작됐다. 지난달 4만여ha를 태운 경북 의성 산불은 성묘객의 실화였으며, 산청 산불도 예초기 스파크가 원인으로 파악됐다. 이처럼 대부분의 산불이 예방 가능한 인재임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어 당국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또한 산불 진화 헬기의 노후화 문제도 심각하다. 지난 6일 대구 산불 진화 중 추락한 헬기는 44년된 노후 헬기였으며, 이 사고로 70대 조종사가 사망했다. 지난달 26일 경북에서 추락한 헬기 역시 30년된 강원 임차 헬기였다. 산림청 보유 헬기의 70%(33대)가 기령 20년을 초과했고, 25%(12대)는 30년을 넘어 안전 우려가 커지고 있다.

 


기상 여건도 산불에 취약한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대구, 울산, 경북, 경남 일부 지역에는 건조주의보가 발효됐고, 울산, 강원, 경북에는 강풍주의보도 발효됐다. 8일 오후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순간풍속 초속 15m 이상의 강한 바람이 불 것으로 예보됐으며, 산지는 초속 20m 안팎까지 예상된다.

 

특히 기상청은 지난달 경북 산불 확산 당시와 유사한 '남고 북저' 기압 패턴이 동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다시 나타날 것으로 전망해 우려를 더하고 있다. 이한경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산불 시 확산 가능성이 커지니 관계기관은 긴장감을 갖고 대비 태세를 공고히 해달라"며 국민들에게도 산불 안전 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과실로 산림을 태우면 3년 이하의 징역이나 3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지만, 처벌 강화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문가들은 산불 예방을 위한 국민 의식 개선과 함께 노후 헬기 교체, 산불 진화 시스템 개선 등 종합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당분간 건조하고 강풍이 부는 날씨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산불 위험이 높은 지역에서는 입산 자제와 화기 취급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명절 끝나고 뭐하지? 정답은 한화리조트 ‘리캉스’

귀를 더욱 더디게 만든다. 이러한 ‘명절 증후군’을 겪는 이들을 위해 호텔 및 리조트 업계가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최근 휴가 트렌드로 자리 잡은 ‘리캉스(리조트+바캉스)’ 개념을 명절 후유증 해소에 접목한 상품들이 대표적이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 역시 이러한 흐름에 맞춰, 연휴 동안 지친 몸과 마음을 재충전할 수 있는 ‘리얼 힐링 트립’ 패키지를 내놓고 고객 맞이에 나섰다. 이번 패키지는 단순한 숙박을 넘어, 피로 해소에 효과적인 활동에 집중했다.패키지의 핵심은 ‘물’을 이용한 휴식이다. 최근 2년간의 고객 만족도 조사에서 워터파크와 온천, 사우나 시설이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는 점에 착안,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고 피로를 푸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고객들의 높은 선호도를 패키지 기획에 적극적으로 반영한 결과다.‘리얼 힐링 트립’ 패키지는 4인 기준으로 객실 1박과 함께 각 리조트의 특색 있는 부대시설 이용권을 제공한다. 강원도 설악 쏘라노의 ‘설악 워터피아’에서는 겨울에도 따뜻하게 파도풀과 슬라이드를 즐길 수 있으며, 경주의 ‘뽀로로아쿠아빌리지’는 아이를 동반한 가족 단위 고객들에게 안성맞춤이다.특히 충남 대천 파로스, 전남 여수 벨메르, 제주, 부산 해운대 리조트의 경우, 사우나 운영 시간 동안 횟수 제한 없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파격적인 혜택을 포함했다. 이를 통해 투숙객들은 온전히 자신만의 휴식 리듬에 맞춰 명절 동안 쌓인 피로를 말끔히 씻어낼 수 있다.이번 패키지는 오는 17일부터 27일까지 한정 기간 동안 이용 가능하며, 최대 55%에 달하는 할인율을 적용해 가격 부담을 낮췄다. 또한, 선착순으로 천연 한방 화장품 브랜드의 핸드크림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