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생활경제

국내 금값 '추락'…'김치 프리미엄' 사라지니 15배 폭락 쇼크

 최근 국내 금값이 국제 시세보다 훨씬 큰 폭으로 하락하며 투자자들에게 충격을 주고 있다. 이는 국내 금 시장에 형성됐던 이른바 '김치 프리미엄(김프)'이 사라지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분석된다.

 

4일 한국거래소(KRX)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KRX 금시장에서 1kg짜리 금 현물 1g당 가격은 13만9030원에 마감했다. 이는 불과 2주 전인 지난달 14일 종가(16만3530원) 대비 무려 14.98%나 급락한 가격이다. 국내 금값은 지난달 14일 장중 16만8500원까지 치솟으며 사상 최고가를 기록했지만, 이후 거의 매일 하락세를 이어갔다.

 

반면, 같은 기간 국제 금 가격은 비교적 안정적인 흐름을 보였다. 한국거래소가 국제 금 시세를 원화로 환산해 발표하는 국제 금 현물 가격은 지난달 14일 13만6130원에서 28일 13만4830원으로 소폭(0.95%) 하락하는 데 그쳤다. 국내 금값 하락률이 국제 시세보다 15배 이상 높은 셈이다.

 

이러한 가격 차이는 국내 금 시장에 과도하게 붙었던 '김치 프리미엄'이 해소되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치 프리미엄'은 국내 금 가격이 국제 시세보다 높게 형성되는 현상을 뜻하는 용어다.

 

지난달 14일, 국내 금 시세와 국제 금 시세 간 괴리율은 장중 최고 24%까지 벌어졌고, 종가 기준으로도 20.13%를 기록하며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이는 국내 투자자들이 해외보다 20% 이상 비싼 가격에 금을 매입했다는 의미다.

 


이처럼 금값 괴리율이 치솟은 것은 단기간에 금 매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기 때문이다. 이후 금값에 대한 '김치 프리미엄' 우려가 커지면서 KRX 금 가격 괴리율은 빠르게 축소됐고, 지난달 28일 오전에는 1%대까지 떨어졌다.

 

문제는 금값 괴리율이 급격하게 꺼지면서 시장에 큰 충격을 줬다는 점이다. 더구나, 금값 괴리율 정보를 투자자들에게 제공하는 증권사가 많지 않아 투자자들이 고평가된 금을 매수하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다.

 

지난달 말 기준,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에서 금값 괴리율을 확인할 수 있는 증권사는 대형사 중에서도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키움증권(국내 선물 옵션 전용 앱) 정도에 불과했다.

 

전문가들은 "최근 금 수요 급증은 이례적인 현상"이라며, "투자자 보호 차원에서 괴리율 등 관련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는 서비스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투자자들이 국제 시세와 비교해 얼마나 비싸게 금을 사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도록 정보 접근성을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단 한 달만! 에버랜드에서 열리는 역대급 붕어빵 축제

선정하고, 1월 1일부터 한 달간 ‘붕어빵 러쉬’ 축제를 개최한다. 이번 축제는 따뜻한 곳에서 단잠에 빠진 카피바라가 하늘에서 붕어빵이 비처럼 쏟아지는 행복한 꿈을 꾼다는 귀여운 상상력에서 출발했다. 에버랜드는 이 이야기를 바탕으로 먹거리와 체험, 캐릭터 콘텐츠를 중심으로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겨울 시즌 경험을 촘촘하게 엮어냈다.이번 축제의 핵심은 단연 먹거리다. 에버랜드 곳곳에서는 전통적인 단팥 붕어빵부터 달콤한 슈크림 붕어빵, 짭짤한 맛이 일품인 피자 붕어빵, 그리고 시원한 아이스크림과 함께 즐기는 이색 메뉴까지 총 10여 종에 달하는 다채로운 붕어빵을 맛볼 수 있다. 붕어빵 마니아들의 취향을 저격하는 것은 물론, 새로운 맛을 찾는 방문객들에게도 특별한 미식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추운 날씨에 언 몸을 녹여줄 땅콩빵, 컵어묵, 군고구마 등 추억의 겨울 간식을 한데 모은 ‘핫푸드 스트리트’도 함께 운영되어 방문객들의 발길을 사로잡는다.먹거리 외에도 즐길 거리와 볼거리가 풍성하게 마련됐다. 정문 글로벌페어와 알파인 빌리지 입구에는 아파트 한 층 높이에 달하는 4미터 크기의 대형 붕어빵 조형물이 설치되어 압도적인 비주얼의 포토존을 제공한다. 알파인 지역에서는 붕어빵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포토타임이 하루 2회 진행되며, 붕어빵 모양의 빅헤드 모자 등 귀여운 굿즈를 판매하는 상품점과 특별한 사진을 남길 수 있는 포토 키오스크도 운영된다. 또한, 알파인 빌리지에 마련된 ‘붕어 자석 낚시 체험존’에서는 낚시 게임에 참여한 고객에게 스페셜 스티커를 증정하는 이벤트도 열린다.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연계 이벤트도 눈길을 끈다. 주토피아의 명소 ‘뿌빠타운’에서는 겨울 온천을 즐기는 카피바라의 생태에 대해 사육사가 직접 설명해주는 ‘애니멀톡’ 프로그램이 매일 1회 열린다. 또한 에버랜드 공식 앱을 통해서는 숨겨진 ‘황금붕어빵’ 매장을 찾는 게임과 자신의 붕어빵 취향을 투표하는 이벤트가 진행되어 재미를 더한다. 이 밖에도 소인 고객 입장권 우대 혜택과 쌍둥이 고객을 위한 종일권 할인 이벤트도 함께 마련되어 더욱 풍성한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