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생활경제

국내 금값 '추락'…'김치 프리미엄' 사라지니 15배 폭락 쇼크

 최근 국내 금값이 국제 시세보다 훨씬 큰 폭으로 하락하며 투자자들에게 충격을 주고 있다. 이는 국내 금 시장에 형성됐던 이른바 '김치 프리미엄(김프)'이 사라지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분석된다.

 

4일 한국거래소(KRX)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KRX 금시장에서 1kg짜리 금 현물 1g당 가격은 13만9030원에 마감했다. 이는 불과 2주 전인 지난달 14일 종가(16만3530원) 대비 무려 14.98%나 급락한 가격이다. 국내 금값은 지난달 14일 장중 16만8500원까지 치솟으며 사상 최고가를 기록했지만, 이후 거의 매일 하락세를 이어갔다.

 

반면, 같은 기간 국제 금 가격은 비교적 안정적인 흐름을 보였다. 한국거래소가 국제 금 시세를 원화로 환산해 발표하는 국제 금 현물 가격은 지난달 14일 13만6130원에서 28일 13만4830원으로 소폭(0.95%) 하락하는 데 그쳤다. 국내 금값 하락률이 국제 시세보다 15배 이상 높은 셈이다.

 

이러한 가격 차이는 국내 금 시장에 과도하게 붙었던 '김치 프리미엄'이 해소되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치 프리미엄'은 국내 금 가격이 국제 시세보다 높게 형성되는 현상을 뜻하는 용어다.

 

지난달 14일, 국내 금 시세와 국제 금 시세 간 괴리율은 장중 최고 24%까지 벌어졌고, 종가 기준으로도 20.13%를 기록하며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이는 국내 투자자들이 해외보다 20% 이상 비싼 가격에 금을 매입했다는 의미다.

 


이처럼 금값 괴리율이 치솟은 것은 단기간에 금 매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기 때문이다. 이후 금값에 대한 '김치 프리미엄' 우려가 커지면서 KRX 금 가격 괴리율은 빠르게 축소됐고, 지난달 28일 오전에는 1%대까지 떨어졌다.

 

문제는 금값 괴리율이 급격하게 꺼지면서 시장에 큰 충격을 줬다는 점이다. 더구나, 금값 괴리율 정보를 투자자들에게 제공하는 증권사가 많지 않아 투자자들이 고평가된 금을 매수하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다.

 

지난달 말 기준,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에서 금값 괴리율을 확인할 수 있는 증권사는 대형사 중에서도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키움증권(국내 선물 옵션 전용 앱) 정도에 불과했다.

 

전문가들은 "최근 금 수요 급증은 이례적인 현상"이라며, "투자자 보호 차원에서 괴리율 등 관련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는 서비스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투자자들이 국제 시세와 비교해 얼마나 비싸게 금을 사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도록 정보 접근성을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오전엔 눈썰매, 오후엔 워터파크? 하루에 가능합니다!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해 기획된 이번 '투파크 이벤트'는 파격적인 혜택으로 구성되어 눈길을 끈다.이번 프로모션의 핵심은 눈썰매 테마파크 '스노위랜드'와 실내 워터파크 '오션월드'의 연계 이용이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스노위랜드를 예약한 고객은 당일 오후 3시 이후 오션월드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반대로 오션월드 이용객에게는 같은 시간대 스노위랜드 무료 입장권이 제공된다. 추운 야외에서 눈을 즐긴 뒤 따뜻한 실내에서 물놀이로 피로를 푸는 이색적인 경험이 가능하다.젊은 층을 겨냥한 스키장 할인 혜택도 마련됐다. 1월 말까지 중·고등학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야간 및 심야 스키 이용 시 리프트권 또는 장비 렌탈이 포함된 패키지를 50% 할인된 가격에 제공한다. 현장에서 학생증이나 청소년증 등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를 제시하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스키에 처음 입문하는 이들을 위한 혜택도 준비되었다. 비발디파크 스키학교 강습생이 강습일로부터 7일 이내에 스키장을 다시 찾을 경우, 리프트권이나 장비 렌탈 패키지를 5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이는 스키 강습으로 배운 기술을 저렴한 비용으로 복습하고 실력을 향상시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소노인터내셔널 관계자는 이번 프로모션이 방문객들이 비발디파크의 다채로운 시설을 부담 없이 경험하며 특별한 추억을 만들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고 밝혔다. 하나의 공간에서 계절을 넘나드는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도록 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이겠다는 전략이다.이처럼 비발디파크는 스노위랜드 폐장일까지 이어지는 연계 이벤트와 스키장 할인 프로모션을 통해, 늦겨울 여행을 계획하는 이들에게 합리적인 비용으로 풍성한 즐길 거리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