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생활경제

국내 금값 '추락'…'김치 프리미엄' 사라지니 15배 폭락 쇼크

 최근 국내 금값이 국제 시세보다 훨씬 큰 폭으로 하락하며 투자자들에게 충격을 주고 있다. 이는 국내 금 시장에 형성됐던 이른바 '김치 프리미엄(김프)'이 사라지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분석된다.

 

4일 한국거래소(KRX)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KRX 금시장에서 1kg짜리 금 현물 1g당 가격은 13만9030원에 마감했다. 이는 불과 2주 전인 지난달 14일 종가(16만3530원) 대비 무려 14.98%나 급락한 가격이다. 국내 금값은 지난달 14일 장중 16만8500원까지 치솟으며 사상 최고가를 기록했지만, 이후 거의 매일 하락세를 이어갔다.

 

반면, 같은 기간 국제 금 가격은 비교적 안정적인 흐름을 보였다. 한국거래소가 국제 금 시세를 원화로 환산해 발표하는 국제 금 현물 가격은 지난달 14일 13만6130원에서 28일 13만4830원으로 소폭(0.95%) 하락하는 데 그쳤다. 국내 금값 하락률이 국제 시세보다 15배 이상 높은 셈이다.

 

이러한 가격 차이는 국내 금 시장에 과도하게 붙었던 '김치 프리미엄'이 해소되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치 프리미엄'은 국내 금 가격이 국제 시세보다 높게 형성되는 현상을 뜻하는 용어다.

 

지난달 14일, 국내 금 시세와 국제 금 시세 간 괴리율은 장중 최고 24%까지 벌어졌고, 종가 기준으로도 20.13%를 기록하며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이는 국내 투자자들이 해외보다 20% 이상 비싼 가격에 금을 매입했다는 의미다.

 


이처럼 금값 괴리율이 치솟은 것은 단기간에 금 매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기 때문이다. 이후 금값에 대한 '김치 프리미엄' 우려가 커지면서 KRX 금 가격 괴리율은 빠르게 축소됐고, 지난달 28일 오전에는 1%대까지 떨어졌다.

 

문제는 금값 괴리율이 급격하게 꺼지면서 시장에 큰 충격을 줬다는 점이다. 더구나, 금값 괴리율 정보를 투자자들에게 제공하는 증권사가 많지 않아 투자자들이 고평가된 금을 매수하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다.

 

지난달 말 기준,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에서 금값 괴리율을 확인할 수 있는 증권사는 대형사 중에서도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키움증권(국내 선물 옵션 전용 앱) 정도에 불과했다.

 

전문가들은 "최근 금 수요 급증은 이례적인 현상"이라며, "투자자 보호 차원에서 괴리율 등 관련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는 서비스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투자자들이 국제 시세와 비교해 얼마나 비싸게 금을 사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도록 정보 접근성을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옛 라마다 호텔의 충격적인 변신…제주 최장 인피니티 풀 갖추고 돌아온다

, 제주시 삼도2동에 자리했던 옛 라마다 프라자 제주 호텔의 시설을 전면 리뉴얼하는 대대적인 공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번 쉐라톤의 제주 진출은 단순한 호텔의 등장을 넘어, 제주의 관광 및 호스피탈리티 산업에 새로운 활력과 한 단계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지난 1월부터 시작된 리뉴얼 공사는 기존의 시설을 완전히 새롭게 탈바꿈시키는 데 초점을 맞춰, 쉐라톤 브랜드의 명성에 걸맞은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이번 리뉴얼에서 가장 기대를 모으는 부분은 단연 압도적인 규모와 시설을 자랑하는 새로운 부대시설들이다. 쉐라톤 제주 호텔은 제주시 내 최장 길이를 자랑하는 인피니티 풀을 새롭게 조성하여, 방문객들에게 탁 트인 제주 바다와 하늘이 맞닿는 듯한 환상적인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또한, 제주에서는 최초로 선보이는 메리어트 브랜드의 클럽 라운지가 들어서, 비즈니스 및 레저 여행객들에게 한 차원 높은 수준의 프라이빗하고 품격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이는 단순한 리브랜딩을 넘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든 측면에서 완전히 새로운 호텔로 거듭나겠다는 쉐라톤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는 대목이다.호텔은 단순한 숙박 공간을 넘어 인생의 가장 특별한 순간을 위한 장소로도 거듭난다. 쉐라톤 제주 호텔은 웨딩 시설에 제주 최대 규모의 초대형 LED 스크린을 설치하여, 신랑 신부의 아름다운 순간을 더욱 극적이고 웅장하게 연출할 수 있도록 했다. 여기에 최신 웨딩 트렌드를 반영한 감각적인 연출과 장식 등을 더해, 제주에서 가장 주목받는 웨딩 명소로 자리매김하겠다는 포부다. 특히 2026년 8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될 웨딩 시설은 현재 파격적인 사전 예약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이 기간에 예약하는 예비 신혼부부에게는 호텔의 최고급 객실인 프레지덴셜 스위트 1박 숙박권, 클럽 라운지 무료 이용, 웨딩카 제공 등 특별한 혜택이 주어진다.쉐라톤 제주 호텔의 관계자는 이번 개관에 대해 "쉐라톤 브랜드의 핵심 철학인 '게더링 플레이스(Gathering Place)', 즉 사람들이 함께 모여 교류하고 연결되는 공간이라는 가치를 제주의 고유한 감성과 결합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단순히 잠만 자는 호텔이 아니라, 지역 사회와 소통하고 방문객들에게는 제주만의 특별한 영감을 주는 새로운 차원의 복합 문화 공간으로 나아가겠다는 비전을 담고 있다. 최고의 시설과 쉐라톤의 서비스 철학이 만나 제주 관광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쉐라톤 제주 호텔의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