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생활경제

'문재인 시즌2' 비판, 이재명 정부 부동산 정책의 현주소

 이재명 정부가 '대한민국 경제 대도약 원년'을 선포하며 '2026년 경제성장전략'을 발표했지만, 부동산 시장의 불안은 오히려 커지는 모양새다. 정부의 담대한 포부에도 불구하고,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는 서울 아파트값은 잠재성장률 반등과 사회 통합이라는 국정 목표에 거대한 걸림돌이 되고 있다.

 

문제의 핵심에는 부동산 불로소득이 자리 잡고 있다. 추산에 따르면 최근 4년간 부동산에서 발생한 불로소득은 매년 수백조 원에 달한다. 성장의 과실이 생산 활동에 기여하지 않은 부동산 소유주에게 집중되는 구조 속에서 경제 주체들의 생산적 참여를 유도하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지대추구행위가 만연한 현실을 개혁하는 '부동산 대전환' 없이는 경제 대도약 역시 공허한 구호에 그칠 수밖에 없다.

 


아이러니하게도 이재명 정부 출범 이후 서울 아파트값 상승세는 더욱 가팔라졌다. 2025년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 누적 상승률은 9.0%로, 통계 작성 이래 최고치를 경신했다. 이는 부동산 가격 급등으로 비판받았던 문재인 정부 시기의 최고치(8.0%)마저 뛰어넘는 수치다. 특히 송파, 성동, 마포 등 한강 벨트 지역의 상승률은 20%에 육박하며 과열을 주도했다.

 

일각에서는 공급 부족을 가격 상승의 주원인으로 지목하지만, 통계는 다른 이야기를 한다. 오히려 아파트 가격이 하락했던 2013년, 2022년, 2023년의 입주 물량이 평균보다 적었고, 가격이 급등했던 2018년과 2021년에는 입주 물량이 더 많았다. 공급보다는 과잉 유동성과 '똘똘한 한 채'를 선호하게 만드는 왜곡된 세금 제도가 투기를 부추긴 핵심 원인으로 지목된다.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 기조는 이러한 시장의 왜곡을 바로잡기보다 오히려 심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를 낳는다. 대통령은 신년 기자회견에서 세제를 통한 부동산 정책에 소극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다주택자에 대한 규제는 일부 언급했지만, 실거주 1주택자 보호라는 명분 아래 고가 1주택에 대한 과도한 종부세 및 양도세 혜택은 유지될 가능성이 크다. 이는 시장에 잘못된 신호를 줄 수 있다.

 

결국 해법은 '부동산 대전환'에 있다. 고가 1주택에 대한 과도한 세제 혜택을 축소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유세 강화 로드맵을 제시해야 한다. 동시에 토지임대부 분양주택과 같은 혁신적인 공급 모델을 통해 주택 가격을 안정시켜야 한다. 과거 정부들의 실패를 반면교사 삼아 부동산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에 나서지 않는 한, 경제 대도약의 꿈은 실현되기 어려울 것이다.

 

여행도 이젠 맞춤 시대, 60대 여성만을 위한 싱가포르

행이 최근 선보인 '레이디 시니어 프리미엄 싱가포르'는 이러한 흐름을 반영한 것으로, 오직 60대 여성 고객만을 위해 설계된 고품격 여행 상품이다.이번 여행의 핵심은 '대접받는 휴식'이라는 콘셉트를 극대화하기 위해 여행의 모든 동선을 싱가포르의 랜드마크 호텔인 '리츠칼튼 밀레니아 싱가포르'에 집중시켰다. 특히 마리나 베이 샌즈가 정면으로 보이는 클럽 룸을 기본으로 제공하여, 객실 안에서 편안하게 도시의 화려한 야경을 감상하며 온전한 휴식을 누릴 수 있도록 구성했다.여행의 품격은 호텔 클럽 라운지에서 제공되는 특별한 서비스로 완성된다. 투숙객은 전담 직원의 안내에 따라 개별적으로 체크인을 마친 뒤, 하루 다섯 차례에 걸쳐 제공되는 미식 서비스를 온종일 즐길 수 있다. 아침 식사부터 가벼운 스낵, 오후의 애프터눈 티, 저녁 칵테일과 야간 디저트까지, 외부로 나가지 않아도 호텔 안에서 완벽한 미식 경험이 가능하다.특히 저녁 6시 이후 클럽 라운지는 12세 미만 아동의 출입을 제한하는 '노 키즈 존'으로 운영되는 점이 돋보인다. 소란스러움을 피해 조용하고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동행과 함께 칵테일 한 잔을 나누며 싱가포르의 밤을 만끽할 수 있도록 한 세심한 배려다. 이는 여행의 주인공인 60대 여성들의 평온한 휴식에 초점을 맞춘 기획 의도를 명확히 보여준다.시니어 여행객의 편의를 고려한 세심한 구성도 눈에 띈다. 빡빡한 일정 대신 여유로운 휴식을 지향하며, 매일 의복 세탁과 다림질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해 여행 내내 단정한 차림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호텔 인근을 오갈 때는 리무진 서비스를 이용해 이동의 부담을 최소화했다.이 상품은 바쁘게 관광지를 찾아다니는 고된 여행에서 벗어나, 평생 치열하게 살아온 자신에게 온전한 쉼과 존중을 선물하는 과정으로 기획되었다. 화려한 도시의 야경을 배경으로, 60대 여성들이 자신의 인생에 멋지고 새로운 페이지를 그려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는 것이 이 여행의 최종 목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