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Culture

에밀레종, 1200년 전 소리 '그대로'

 신라 시대 범종의 걸작, 국보 성덕대왕신종이 12세기가 넘는 시간을 뛰어넘어 여전히 완벽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 진행된 정밀 과학 조사에서 '에밀레종' 특유의 신비로운 울림과 진동이 30여 년 전과 조금도 다르지 않다는 놀라운 결과가 나왔다.

 

국립경주박물관은 성덕대왕신종의 보존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한 정기 음향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종을 쳤을 때 발생하는 고유한 소리의 파동, 즉 '고유 주파수'와 시간이 지나며 소리가 강약을 반복하는 '맥놀이' 현상을 집중적으로 측정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분석 결과는 경이로웠다. 1996년에 시행된 첫 정밀 조사 데이터와 비교했을 때, 고유 주파수의 오차 범위는 0.1% 미만에 불과했다. 이는 계절과 기온 변화에 따른 자연적인 변동 수준으로, 사실상 30년 전과 완벽하게 동일한 소리를 간직하고 있음을 과학적으로 입증한 것이다. 더불어 초고화질 카메라를 이용한 표면 정밀 검사에서도 새로운 균열이나 손상은 전혀 발견되지 않았다.

 

하지만 이 같은 구조적 건전성에도 불구하고 안심하기는 이르다는 목소리가 높다. 현재 성덕대왕신종은 박물관 야외 종각에 그대로 노출되어 있어, 갈수록 심각해지는 기후 변화의 위협을 고스란히 받고 있기 때문이다. 산성비와 미세먼지는 물론, 급격한 일교차와 같은 외부 환경 요인은 1200년 된 청동 종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힐 수 있다.

 


내부적으로는 완벽한 건강 상태를 유지하고 있지만, 외부적으로는 매우 취약하고 위험한 환경에 놓인 '위험한 동거'가 계속되고 있는 셈이다. 문화재 전문가들은 지금과 같은 야외 전시 방식이 장기적으로는 종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지속적으로 경고해왔다.

 

이에 국립경주박물관 측은 이번 과학적 데이터를 근거로 성덕대왕신종을 위한 별도의 실내 전시관 건립을 본격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윤상덕 관장은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구조적 안정성은 확인했지만, 야외 전시가 가진 근본적인 한계는 명확하다"며, "더 늦기 전에 항구적인 보존 대책을 마련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잔망루피' 이어 '마이멜로디', 역대급 콜라보

리오의 인기 캐릭터 '마이멜로디'와 '쿠로미'다. 호텔은 1월 17일부터 시작되는 딸기 뷔페를 시작으로, 두 캐릭터의 세계관을 호텔 곳곳에 녹여내며 키덜트족의 마음을 다시 한번 사로잡을 준비를 마쳤다.주요 무대인 이탈리안 레스토랑 '아트리오'는 마이멜로디와 쿠로미의 상징색인 분홍색과 연보라색으로 물들어, 들어서는 순간부터 환상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공간 곳곳에 비치된 캐릭터 인형과 장식물들은 단순한 뷔페를 넘어, 방문객들이 특별한 순간을 사진으로 남길 수 있는 완벽한 포토존으로 기능하며 '인증샷' 문화를 적극적으로 겨냥한다.뷔페의 핵심인 디저트 섹션에서는 두 캐릭터의 특징을 섬세하게 담아낸 창의적인 메뉴들이 눈과 입을 즐겁게 한다. 마카롱부터 케이크, 타르트에 이르기까지 모든 디저트는 신선한 제철 딸기를 기반으로 상큼함을 더했다. 특히 캐릭터의 얼굴을 그대로 재현한 쿠키와 초콜릿은 먹기 아까울 정도로 정교하고 사랑스러워 방문객들의 감탄을 자아낸다.단순한 디저트 뷔페를 넘어 풍성한 식사를 즐길 수 있도록 한 점도 특징이다. 파스타, 바비큐 립, 미니 버거, 피자 등 든든한 메뉴로 구성된 세이보리 섹션은 단맛에 지친 입맛을 달래주기에 충분하다. 이곳 역시 캐릭터 콘셉트를 적용해 마이멜로디와 쿠로미를 모티프로 한 특별 핫도그와 논알콜 칵테일 등을 선보이며 재미를 더했다.이번 협업은 단순히 한 레스토랑에 국한되지 않고 호텔 전반으로 확장된다. 뷔페 레스토랑 '제스트'에서도 캐릭터 테마의 특별 메뉴와 공간을 경험할 수 있으며, 로비 라운지 '플레임즈'에서는 오직 이 기간에만 구매할 수 있는 한정판 캐릭터 케이크를 판매해 소장 가치를 높였다.이번 협업의 정점은 하루 단 한 팀에게만 허락되는 테마 객실이다. 마이멜로디와 쿠로미의 매력을 고급스러운 호텔 인테리어에 조화롭게 녹여낸 이 공간은 팬들에게 잊지 못할 하룻밤을 선사한다. 해당 패키지 이용객에게는 캐릭터 쿠션과 슬리퍼 등 특별 제작된 기념품을 증정하여 특별한 추억을 완성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