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Culture

AI 시대, 결국 '사람' 이야기…이상윤의 '튜링머신'


무대 위 배우 이상윤이 던지는 질문은 묵직하고 도발적이다. 인공지능(AI)이 일상화되고 기계가 생각할 수 있음을 증명한 시대, 불가능이라 여겼던 상상이 현실이 되면서 기계가 인간의 상상력을 뛰어넘어 통제 불능이 될 수 있다는 두려움은 현실이 되었다. 이상윤은 "AI가 우리가 하는 이야기를 다 듣고 있다는 사실이 너무 무섭다"며, 대사가 품은 무게를 실감한다고 고백한다.이상윤이 출연 중인 연극 '튜링머신'은 놀랍게도 제2차 세계대전 직후를 배경으로 한다. 극의 주인공은 영국의 천재 수학자이자 과학자인 앨런 튜링이다. 그는 이미 당시 AI의 개념을 제시했고, 2차 세계대전 중 기계를 이용해 독일 나치의 암호를 해독하며 연합군 승리에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 그러나 그의 삶은 비극으로 막을 내렸다. 동성애자라는 이유로 기소되고 사회적 탄압을 받은 끝에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 컴퓨터 과학에 미친 그의 영향력은 절대적이며, 그가 사망 현장에 남긴 반쯤 먹던 사과가 애플 로고의 영감이 되었다는 설은 유명하다.

 


이상윤은 복잡한 인간과 기계의 관계를 다루는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연극은 결국 사람에 대한 예술"이라고 강조한다. 그는 "수학과 과학은 겉을 감싸는 이야기일 뿐, 그 안에는 한 인간의 삶이 담겨 있다"고 설명한다. 이상윤은 튜링을 '시대를 너무 앞서가 외로울 수밖에 없었던 인물'로 해석한다. "역사를 보면 앞서간 선구자들은 돌을 맞기 마련이다. 지능적으로도 보통 사람들과 달랐고, 자신의 성 정체성마저 범죄로 취급되던 시대를 살았다"며, "누구보다 사람들과 함께하고 싶었지만 그러지 못했던, 그래서 매우 고독한 인물이었을 것 같다"고 그의 내면을 들여다본다.

 

튜링이 기계에 몰두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 또한 사람과의 소통에 대한 열망에서 찾는다. 튜링은 어린 시절 자신과 마찬가지로 천재라 불렸던 크리스토퍼 모컴과 깊은 우정을 나눴으나, 모컴의 요절은 튜링에게 큰 상처를 남겼다. 이상윤은 "유일하게 진정으로 소통했던 존재가 모컴이었고, 그 친구에 대한 기억이 결국 기계에 대한 사유로까지 뻗어갔다고 생각한다"며, "기계를 통해서라도 누군가와 교류하고, 계속 연결되고 싶었던 마음이 튜링에게 투영돼 있다"고 해석한다.

 


올해 데뷔 20년 차를 맞은 이상윤은 2020년 '라스트 세션'을 시작으로 '클로저', '세일즈맨의 죽음', '고도를 기다리며를 기다리며' 등 꾸준히 연극 무대에 오르며 경험을 쌓고 있다. 그는 TV와 영화 등 매체 연기와는 다른 연극 연기를 통해 "(배우로서) 제 민낯을 더 보게 된다"고 말한다. "공연을 준비하고 연습을 하면서 배우로서 얼마나 부족했는지 깨닫고 있다. 이렇게 부족한데도 불구하고 그동안 방송에서 어떻게 살아남았는지 놀랍고, 그래서 감사하다는 생각도 든다. 연극을 하면서 부족한 부분들이 조금씩 채워지고 있는 듯한 느낌도 들어서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도 조금씩 생기고 있다"며, 무대가 그에게 주는 성장과 깨달음을 솔직하게 전했다. 

 

'튜링머신'은 AI 시대에 인간의 본질과 관계를 깊이 있게 성찰하게 하는 동시에, 한 천재의 비극적인 삶을 통해 진정한 소통의 의미를 되새기게 한다.

 

온천, 골프 반값에 즐기는 설 연휴…바로 여기!

즐길 거리를 동시에 제공하며 명절 연휴를 특별하게 보낼 수 있는 기회를 선사한다.이번 이벤트의 중심에는 최근 행정안전부로부터 '겨울 베스트 온천'으로 선정된 설해원 온천이 있다. 19억 년의 시간을 품은 천연 암반 온천수를 그대로 사용하는 이곳에서는 연휴 기간 동안 온천 수영장을 반값에 이용할 수 있는 '온천 풀데이 패스'를 선보인다.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체험형 이벤트도 풍성하다.온천에서는 3대가 함께 방문하기만 해도 간식 세트를 증정하며, 부모와 자녀가 비치볼을 주고받는 간단한 챌린지에 성공하면 건강식품인 파동 계란을 선물로 제공한다. 이 밖에도 생일자를 위한 특별 할인 및 파티 용품 제공, 지역 주민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이 마련되어 방문객들의 만족도를 높일 예정이다.리조트 로비에서는 명절 분위기를 한껏 느낄 수 있는 전통 놀이마당이 펼쳐진다. 윷놀이와 투호 던지기 등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행사가 열리며, 현장 추첨을 통해 200여 가지의 푸짐한 경품을 증정하는 '한마음 한마당' 이벤트도 함께 진행된다.골프 애호가들을 위한 특별한 혜택도 놓칠 수 없다. '아시아 100대 골프 코스'에 이름을 올린 설해원 골프장에서는 연휴 기간 동안 스타트 하우스의 메뉴를 20% 할인된 가격에 제공한다. 추운 날씨 속에서도 라운딩을 즐길 수 있도록 모든 카트에 미니 난로를 설치하고 손난로를 제공하는 세심한 배려가 돋보인다.이 외에도 설해원 브랜드 의류 론칭을 기념한 할인 프로모션과 심신의 안정을 위한 요가 클래스, 프리미엄 주거 단지 '설해수림'을 둘러볼 수 있는 하우스 투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연휴 내내 이어진다. 설해원은 이번 이벤트를 통해 방문객들에게 단순한 휴식을 넘어, 잊지 못할 명절의 추억을 선물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