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매일

건강매일

'간헐적 단식' 정말 좋을까? 연구해보니…

 간헐적 단식은 정해진 시간 동안만 식사하는 방식으로, 주로 8~12시간 동안 식사하고 나머지 시간은 공복을 유지하는 방법이다. 이 식사법은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로 인기를 끌었다. 그러나 최근 연구에 따르면, 체중 감량에 있어 시간제한보다 칼로리 제한이 더 중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미국 존스홉킨스대 연구팀은 평균 BMI 36인 성인 41명의 데이터를 분석했다. 이들은 12주 동안 ▲시간제한 식사(10시간 이내에 모든 식사 완료, 칼로리의 80%를 오후 1시 이전에 섭취) ▲자율 식사(16시간 이내에 모든 식사 완료, 오후 5시 이후 칼로리의 50% 이하 섭취) 그룹으로 나뉘었다. 두 그룹의 섭취 열량은 같았고 영양 성분도 유사했다.

 

12주 후, 시간제한 식사 그룹은 평균 2.3㎏ 감량했으며, 자율 식사 그룹은 평균 2.6㎏을 감량했다. 두 그룹 간 공복혈당, 허리둘레, 혈압, 지질 수치에는 큰 차이가 없었다. 연구팀은 시간제한 식사가 체중을 크게 줄이지 못한 이유는 섭취 열량 감소에 있다고 분석했다.

 

니사 마루서 박사는 간헐적 단식을 통해 체중을 줄인 사람들은 식사 시간이 짧아져 자연스럽게 음식 섭취량이 줄어들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일부는 한 번에 많은 양을 섭취해 칼로리 조절에 실패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따라서 효과적인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칼로리 섭취를 줄이는 것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연구팀은 칼로리 섭취량을 줄일 때 체중 감량과 건강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권장했다. 개인의 표준 체중에 맞는 권장 섭취량을 파악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이를 통해 자신의 활동량에 맞춰 적절한 칼로리 섭취를 조절할 수 있다.

 

외국인 10만 명이 열광하는 한국의 겨울왕국

어축제는 이제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인이 주목하는 글로벌 이벤트로 자리 잡았다. 축구장 수십 개를 합친 거대한 얼음벌판 위, 저마다의 자세로 얼음 구멍을 들여다보는 풍경은 그 자체로 압도적인 장관을 이룬다.축제의 핵심은 단연 산천어 얼음낚시다. 영하의 추위 속에서 뚫어 놓은 1만여 개의 구멍마다 희망을 드리운 채, 사람들은 낚싯줄 끝에 전해질 짜릿한 손맛을 기다린다. 2시간의 기다림 끝에 허탕을 치기도 하고, 연달아 월척을 낚아 올리며 환호하기도 한다. 국적도, 나이도 다르지만 얼음 위에서는 모두가 산천어를 기다리는 하나의 마음이 된다. 갓 잡은 산천어는 즉석에서 회나 구이로 맛볼 수 있어 기다림의 고단함은 이내 즐거움으로 바뀐다.정적인 낚시가 지루하다면 역동적인 즐길 거리도 풍성하다. 차가운 물속에 뛰어들어 맨손으로 산천어를 잡는 이벤트는 참여자는 물론 보는 이에게까지 짜릿한 해방감을 선사한다. 얼음 위를 씽씽 달리는 전통 썰매는 아이들에게는 신선한 재미를, 어른들에게는 아련한 향수를 안겨준다. 낚시의 손맛, 즉석구이의 입맛, 그리고 다채로운 체험의 즐거움이 축제장 곳곳에 가득하다.이 거대한 축제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보이지 않는 기술과 노력이다. 수만 명이 동시에 올라서도 안전한, 40cm 이상의 두꺼운 얼음을 얼리는 것은 고도의 노하우가 필요한 작업이다. 매일 얼음의 두께와 강도를 점검하고, 축제 기간 내내 1급수 수질을 유지하며 산천어를 방류하는 등, 방문객의 안전과 즐거움을 위한 화천군의 철저한 관리가 '얼음 나라의 기적'을 뒷받침하고 있다.축제의 즐거움은 밤에도 계속된다. 화천 읍내를 화려하게 수놓는 '선등거리'는 수만 개의 산천어 등(燈)이 만들어내는 빛의 향연으로 방문객의 넋을 빼놓는다. 실내얼음조각광장에서는 중국 하얼빈 빙등축제 기술자들이 빚어낸 경이로운 얼음 조각들이 또 다른 볼거리를 제공한다. 낮에는 얼음낚시로, 밤에는 빛의 축제로, 화천의 겨울은 쉴 틈 없이 빛난다.축제장을 벗어나면 화천이 품은 대자연의 비경이 기다린다. 한국전쟁의 상흔을 간직한 파로호의 고요한 물결과 거대한 산세는 축제의 소란스러움과는 다른 깊은 울림을 준다. 겨울이면 거대한 빙벽으로 변신하는 딴산유원지의 인공폭포 역시 빼놓을 수 없는 볼거리다. 인공과 자연, 역사와 축제가 어우러진 화천의 겨울은 그 어떤 여행보다 다채롭고 특별한 기억을 선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