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매일

건강매일

양치 헹구기의 충격 진실

양치 후 물로 헹굴 때 몇 번 정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란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일부는 1~2번 헹구는 데 만족하는 반면, 찝찝함을 이유로 9~10번까지 물로 입안을 헹구는 사람들도 있다. 이에 대해 전문가의 의견이 나왔다.

 

전문가는 "양치 후 물로 최소 7~8회 헹구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전문가는 “치약에는 치아 표면의 이물질을 제거하는 계면활성제, 충치를 예방하는 불소 화합물 등이 포함되어 있다”며 “계면활성제 같은 성분이 입안에 남으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를 충분히 제거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는 “특히 50도 내외의 따뜻한 물로 헹구면 치약의 성분이 더 잘 녹아 효과적”이라며 따뜻한 물 사용을 권장했다. 또한, 치아를 헹군 직후 구강청결제(가글)를 사용하지 말고 최소 30분 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이는 치약의 계면활성제가 구강청결제 속 세틸피리디늄클로라이드(CPC)와 화학적 결합을 일으켜 치아 표면에 착색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칫솔 교체 주기에 대해서 김 교수는 “일반적으로 3~4개월마다 교체해야 한다. 특히 칫솔모가 벌어지거나 색이 변하면 즉시 교체하는 것이 좋다”고 밝혔다. 부드러운 칫솔모를 사용하는 경우 마모가 빨리 진행될 수 있어 2개월마다 교체가 필요하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칫솔 보관법에 대해서는 “햇빛과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해 칫솔이 충분히 마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습기가 남아 있는 칫솔은 대장균, 살모넬라균, 황색포도상구균 등이 번식할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 칫솔은 위를 향하게 보관하며, 서로 닿지 않도록 5cm 이상의 간격을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는 일상생활에서 치아 건강을 해칠 수 있는 세 가지 주요 습관을 지적했다.  

 

첫째, 포장지를 자르거나 병뚜껑을 따는 데 치아를 사용하는 것은 치아에 과도한 힘을 가해 균열이나 파절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둘째, 수면 중 이갈이나 이 악물기는 치아뿐 아니라 턱관절에도 부담을 줄 수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취침 전 마우스가드를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셋째, 뜨거운 음식을 먹은 직후 찬 음료를 마시는 것은 치아에 균열을 발생시킬 수 있다. 또한, 탄산음료나 산성 음료 섭취 후 바로 양치질을 하면 치아 부식이 촉진될 수 있다. 김 교수는 산성 음료를 마신 후에는 물로 입을 헹구고 30분 이상 지난 뒤 양치질을 할 것을 권장했다.

 

전문가는 올바른 양치 습관과 함께 치아 건강을 유지하려면 평소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특히 양치 후 충분히 헹구고, 칫솔을 위생적으로 관리하며, 치아를 손상시킬 수 있는 행동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아는 한번 손상되면 복구하기 어렵다. 전문가의 조언을 참고해 작은 실천으로 큰 문제를 예방하는 것이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는 비결이다.

 

오전엔 눈썰매, 오후엔 워터파크? 하루에 가능합니다!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해 기획된 이번 '투파크 이벤트'는 파격적인 혜택으로 구성되어 눈길을 끈다.이번 프로모션의 핵심은 눈썰매 테마파크 '스노위랜드'와 실내 워터파크 '오션월드'의 연계 이용이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스노위랜드를 예약한 고객은 당일 오후 3시 이후 오션월드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반대로 오션월드 이용객에게는 같은 시간대 스노위랜드 무료 입장권이 제공된다. 추운 야외에서 눈을 즐긴 뒤 따뜻한 실내에서 물놀이로 피로를 푸는 이색적인 경험이 가능하다.젊은 층을 겨냥한 스키장 할인 혜택도 마련됐다. 1월 말까지 중·고등학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야간 및 심야 스키 이용 시 리프트권 또는 장비 렌탈이 포함된 패키지를 50% 할인된 가격에 제공한다. 현장에서 학생증이나 청소년증 등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를 제시하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스키에 처음 입문하는 이들을 위한 혜택도 준비되었다. 비발디파크 스키학교 강습생이 강습일로부터 7일 이내에 스키장을 다시 찾을 경우, 리프트권이나 장비 렌탈 패키지를 5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이는 스키 강습으로 배운 기술을 저렴한 비용으로 복습하고 실력을 향상시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소노인터내셔널 관계자는 이번 프로모션이 방문객들이 비발디파크의 다채로운 시설을 부담 없이 경험하며 특별한 추억을 만들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고 밝혔다. 하나의 공간에서 계절을 넘나드는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도록 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이겠다는 전략이다.이처럼 비발디파크는 스노위랜드 폐장일까지 이어지는 연계 이벤트와 스키장 할인 프로모션을 통해, 늦겨울 여행을 계획하는 이들에게 합리적인 비용으로 풍성한 즐길 거리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