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매일

건강매일

비싼 유산균, 돈 낭비였다?…의사가 폭로한 장 건강 살리는 '진짜' 음식 5가지

 비싼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에 의존하지 않고도 일상적인 식습관의 작은 변화만으로 장 건강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는 전문가의 조언이 나왔다. 영국 BBC에 소개된 의사 알렉산더 반 툴레켄은 소화, 면역부터 기분과 수면에 이르기까지 인체의 모든 것에 영향을 미치는 장내 미생물 생태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비결은 미생물에게 올바른 먹이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많은 사람이 값비싼 영양 보충제나 기능성 식품에서 해답을 찾으려 하지만, 기적적인 효과를 약속하는 대부분의 프로바이오틱스 음료나 파우더는 효과가 거의 입증되지 않은 '돈 낭비'일 수 있다고 지적하며, 대신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대체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툴레켄 박사가 제안하는 첫 번째 변화는 간식 선택에 있다. 그는 대표적인 가공식품인 감자칩 대신 팝콘을 먹을 것을 권장했다. 팝콘은 통곡물로 만들어져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는 섬유질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감자칩 한 봉지보다 칼로리가 낮고 인위적인 가공을 덜 거친 건강한 간식이라는 것이다. 단맛에 대한 갈망이 클 때는 사탕이나 초콜릿 대신 말린 살구, 건포도, 대추와 같은 말린 과일이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다. 말린 과일은 만족스러운 단맛을 제공하면서도 섬유질, 비타민, 그리고 장에 이로운 천연 당분을 함께 공급하기 때문이다. 또한, 특정 맛이 첨가된 가공 견과류는 불필요한 소금과 설탕 함량이 높으므로, 장에 필요한 건강한 지방과 섬유질을 순수하게 섭취할 수 있는 플레인 견과류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식사 메뉴 구성에도 장 건강을 위한 지혜가 필요하다. 툴레켄 박사는 렌틸콩이나 병아리콩 같은 콩류를 식단에 자주 포함시킬 것을 조언했다. 콩류에는 장내 미생물의 중요한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내 환경을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동시에 콩류는 훌륭한 식물성 단백질 공급원이므로, 육류 섭취량을 자연스럽게 줄이면서도 필수 영양소를 놓치지 않을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가져다준다. 디저트로는 설탕과 지방 함량이 높은 아이스크림 대신 냉동 베리류에 케피어와 같은 발효유를 곁들여 먹는 습관을 제안했다. 이는 인공적인 단맛 없이 천연의 달콤함과 항산화 성분을 섭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케피어에 함유된 살아있는 유익균(생균)이 장내 미생물 군집을 직접적으로 활성화시키는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툴레켄 박사는 장 건강의 핵심이 특정 기능성 식품을 억지로 섭취하는 데 있지 않다고 강조한다. 김치나 자우어크라우트 같은 발효 식품이 장에 유익한 것은 사실이지만, 더 중요한 것은 과일, 채소, 통곡물처럼 섬유질이 풍부한 다양한 자연 식품을 꾸준히 섭취하는 식습관 그 자체라는 것이다. 그는 효과가 불분명한 고가의 영양 보충제에 돈을 쓰기보다는, 일상에서 감자칩을 팝콘으로, 사탕을 말린 과일로 바꾸는 작은 실천이 장 건강은 물론 전반적인 신체 건강을 지키는 훨씬 더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방법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결국 장 건강의 해답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식탁 위에 이미 놓여 있는 셈이다.

 

7만 7천원에 베트남 왕복? 11월 11일 단 하루, 역대급 '항공권 대란' 예고

고 찾아왔다. 이번 행사는 겨울철 대표적인 인기 휴양지로 떠오른 베트남으로의 여행을 계획하는 한국 여행객들을 겨냥한 것으로, 단 하루 동안만 진행되는 대규모 이벤트다. 최근 급증하는 베트남 여행 수요에 부응하고, 한국 고객들이 보다 합리적인 비용으로 편리하게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 항공사 측의 설명이다.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연말연시부터 내년 봄까지 이어지는 황금 여행 시즌의 항공권을 미리 저렴하게 확보하려는 '스마트 컨슈머'들의 치열한 예매 전쟁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된다.프로모션의 핵심은 비엣젯항공의 일반석(에코 클래스) 항공권을 최저 77,000원이라는 놀라운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는 공항세와 유류할증료가 모두 포함된 최종 금액으로, 프로모션 코드 'SUPER1111'을 입력하면 최대 100%에 달하는 할인율이 적용되는 방식이다. 예약은 11월 11일 단 하루, 비엣젯항공의 공식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Vietjet Air)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할인 항공권의 탑승 기간은 2025년 12월 1일부터 2026년 5월 27일까지로 넉넉하게 설정되었으나, 노선별로 세부 적용 기간은 다를 수 있어 예매 시 꼼꼼한 확인이 필요하다. 여기에 더해, 2025년 12월 31일까지 베트남행 국제선 항공권을 예매하는 모든 승객에게는 31일간 사용 가능한 500MB 고속 데이터 eSIM을 무료로 제공하는 추가 혜택까지 마련되어 여행의 편리함을 더했다.비엣젯항공은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자사의 폭넓은 네트워크를 다시 한번 과시한다. 현재 한국과 베트남을 잇는 최다 12개 직항 노선을 운항하며 여행객들에게 압도적인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다. 서울(인천), 부산, 대구 등 국내 주요 공항에서 출발해 베트남의 경제 중심지 호찌민, 수도 하노이는 물론, 대표적인 휴양지인 다낭, 나트랑, 푸꾸옥, 그리고 북부의 숨은 보석 하이퐁까지 주요 관광 도시를 구석구석 연결한다. 또한, 호찌민과 하노이를 거점으로 후에, 껀터, 달랏 등 매력적인 국내 도시로 환승하는 연계 항공편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 단일 도시 방문을 넘어 베트남 전역을 효율적으로 여행하고자 하는 자유여행객들에게 최적의 선택지를 제공한다.단순히 저렴한 가격만을 내세우는 것이 아니라, 여행의 전 과정에서 만족스러운 경험을 선사하겠다는 포부도 엿보인다. 비엣젯항공 관계자는 최신 친환경 항공기 운영과 함께 쾌적하고 편안한 기내 서비스를 약속했다. 특히 기내에서 맛볼 수 있는 베트남 현지의 대표 미식 메뉴는 비엣젯항공만의 차별화된 강점이다. 따뜻한 국물의 쌀국수(포)부터 바삭한 바게트가 일품인 반미, 달콤쌉쌀한 연유커피까지, 하늘 위에서 미리 베트남의 맛과 멋을 즐길 수 있다. 여기에 더해 따뜻하고 세심한 승무원들의 서비스가 어우러져, 한국 여행객들에게 단순한 이동을 넘어 여행의 일부로서 특별한 추억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